top of page
Search

디지털 마케팅, 비싸서 못한다?


MCM을 시작하기 전, 내부적으로 가장 많이 부딪히는 질문은 비용이 생각보다 비싸네. 이 돈은 어디에 들어가는건가, 쓸만한 가치는 있는건가? 에 대한 부분일 것이다. 그 벽에 부딪혀 많이 좌절될 거라고 본다. 시작하기도 전에.

지금까지 영업사원을 활용한 마케팅이 가장 효율적이었기 때문에 대면영업이 활성화 된거다. 만약 인터넷을 활용한 MCM이 유용했다면, 진작에 대유행이 되지 않았겠나. 이게 왜 필요한지 물어보는 건 당연한 물음이다. 답변은 여러분의 몫이다. 왜 필요한가에 대한 답변에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아래와 같이 자료를 공유한다. 회사마다 사정이 다를 것이니 각자 상황에 맞게 활용하자.

1. 마케팅이 주체가 되자.

영문을 모르고 IT부서로부터 비용청구서를 받으면 여러분은 과연 이돈을 사용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기술이라는 도구를 통해 어떤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왜 필요한가? 마케팅 플랜에는 어떤 목적과 전략으로 들어가 있나? 잘 align되고 있는가?에 대해 먼저 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나서 이런 여러분의 계획을 잘 설명해 줄 digital marketing 관련 유입자 수, 재방문자, 등 관련 자료를 지속적으로 챙기자. 그래야 떨어질 때 왜 떨어지고, 오르면 왜 오르는지 알 수 있다.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와 토픽이 뭔지 훤히 꿰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무슨 내용을 업데이트해야 하는지 알수 있게 된다. 그래야 시장이 움직인다.

2. SoV는 선행지수이다.

digital marketing이 여러분 제품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defend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질문을 하는 모든 사람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생각보다 귀찮아서 포기하고 싶다고? 당신은 절대 digital marketing을 시작도 못해볼 것이다. 지금은 가만히 있으면 도태되는 시대이다. 나빼고 다하기 때문이다.

하나씩 차근차근 접근해 보자. 일단, 중요한 건 숫자이다. 어떤 숫자인가? 매출과의 연결은 알 수도 없다. 다만, 잘되고 있고 매번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신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을? 선행지수가 되는 숫자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것이다.

바로 SoV와 그 share의 고객만족도나 가치를 측정하는 일이다. 우리 회사의 reputation은? 우리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은? 다른 사이트에 비해 얼마나 자주 들어오는지? 얼마나 유익한지?

사실 지금까지는 우리 제품에 대한 인식조사 위주로 시장를 했다면, 이제 우리 프로그램에 대한 시장조사도 고려해 보자. 그래서 여러분 사이트의 매력도를 높히는데 피드백을 활용할 수 있고, 따라서 이왕 쓰는 돈 잘 쓸 수 있다면 못할 이유가 없지 않나?

3. 비용을 꼼꼼하게 확인하자.

digital marketing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것과 잃게 되는 것들을 고려해 보자. 모든 비용에는 우선순위가 있어서 여러분이 digital marketing을 하려고 하면 못하게 되는 것들이 생길 수 밖에 없다.

(Digital marketing을 함으로써 다른 것을 못하게 되어) 잃게 되는 것과 얻게 되는 것. 어느 것이 더 큰가? 제품에 따라 얻는 것이 적은 것들도 있다. 시장사이즈가 작거나 고객수가 적을 경우, 굳이 digital marketing은 필요없을 수 있다. 제품 정보는 영업사원만으로 충분히 전달이 가능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욕심 부리지 말자.

만약 하긴 해야 하는데, 제품에 할당된 비용이 적어 고민이라면 digital marketing을 진행하는 process를 꼼꼼하게 검토해 보자. 적다보면, 어떤 과정이 특히 중요한지 알게 될 것이다. Digital marketing을 통해 보려는 하는 내용이 많으면 많을수록 프로그램 계발비가 많이 나간다고 보면 된다. 처음 시작할 때는 가볍게 시작하자.

이것도 보고 싶고, 저것도 보고싶고. 하지 말고 꼭 봐야 할 절차와 그와 관련된 KPI 내용을 정리해서 그외에는 버림으로써 일단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자. 그 다음에 잘되면 여러분들의 program에 돈이 더 몰릴 것이다. 비용이 나가는 목록에 대해 꼼꼼히 적어보자. 각각의 process에 무엇이 들어가는 것이 좋은가? 이렇게 생각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여러분 플랜에서 정말 중요한 것만 남게 될 것이다. 나머지는 버리고, 중요한 것에만 집중하자.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여러분 마케팅 플랜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알게 되고, 또한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얻게 되는 셈이다. Value generator로 만드는 선행조건은 여러분이 마케팅 플랜에 마스터가 되어야 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digital marketing이 여러분 마케팅 플랜에 어떤 도움을 얻었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가치를 가지는지 잘 모르겠다면, 시작하지 말자. 회사내 안 좋은 선례는 유능한 다른 사람의 새로운 시작도 더디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2023 기대되는 헬스케어 디지털 혁신

2022년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인 맥킨지는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획기적으로 확대되었던 디지털 전환이 코로나 이후 어느 정도 축소될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이 조사 결과는 예상과는 조금 달랐는데요... 응답자 중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채널을 처음 이용한 소비자의 75%가 팬대믹식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bottom of page